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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몰 입점 방법, 완전 정리

Taddtera 2024. 8. 9. 13:04

 

이번 포스팅에서는 폐쇄몰 입점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폐쇄몰에 대해서 들어봤다, 또 하고 싶다, 하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적잖이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복잡하고 막막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더 많으신 거 같습니다.

 

폐쇄몰 입점은 고정적으로 한두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더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방법 몇 개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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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 연락하여 입점하기

 

일단 생각하기에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자신이 입점하고 싶은 폐쇄몰이나 복지몰에 직접 전화를 해서 입점 제안을 하거나 메일로 입점 제안서를 보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쪽에서 검토를 해보고 승인을 해주는 방식이죠.

 

그런데 모든 경우가 다 그렇지만 폐쇄몰 역시 시도한다고 해서 누구나 입점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그럼 어떤 경우가 이 경우에 해당할까요?

 

직접 입점을 제안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내가 정말 특별한 상품을 가지고 있을 경우입니다. 그래서 이 상품이 폐쇄몰에 들어가면 반드시 잘 팔릴 자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폐쇄몰 입점 담당자가 보기에 납득이 가야하겠죠.

 

2. 대행업체를 통해서 입점하기

 

폐쇄몰이나 복지몰을 운영하는 대기업이나 기관에서는 입점을 대행 업체에 맡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행업체에서 입점과 관련된 A to Z의 모든 과정을 함께 하는 거죠.

 

이 경우 입점을 하고 싶은 회사에서는 폐쇄몰에 직접 연락을 하는 것보다는 좀 더 수월하다고 느낄 여지가 충분합니다. 뭔가 중간에서 매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장벽도 더 낮게 느껴지고, 소통하는 데 있어서 부담도 훨씬 덜하니까요.

 

하지만 이 경우에는 분명한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수익금의 분배입니다. 내가 매출이 오르면 오른만큼 대행업체와 수익금을 나누어야 하는 거죠. 그래서 대행업체를 통하면 입점가능성이 좀 더 높긴 하지만, 수익금이 배분되고 나면, 오픈몰 판매 수익과 별 차이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회사와 제품이 이 경로가 맞는지부터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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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커뮤니티를 통해서 입점하기

 

이 방법은 엄밀히 말해서 폐쇄몰 입점은 아닌데요. 폐쇄몰 입점을 알아보다가 좌절하신 경우에 대안으로 이 방법을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폐쇄적인 성격을 가진 커뮤니티에 입점한다는 것은, 커뮤니티라는 것이 특정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기 때문에 폐쇄몰과 그 성격이 매우 유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회원수가 많은 커뮤니티는 폐쇄몰과 대등한 판매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하여 입점하기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선착순 입점제입니다. 즉 그 커뮤니티에 A제품이 먼저 입점되거나 기존에 입점되어 있다면, 그와 같거나 유사한 다른 제품은 전혀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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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벤더사를 통해서 입점하기

 

마지막으로 벤더사를 통해서 입점하는 방법입니다.

 

벤더사는 폐쇄몰이나 복지몰에서 유통권을 일임한 업체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한 번에 많은 채널에 제품을 입점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입점과 관련된 모든 관리를 벤더사가 직접 해주기 때문에 신경 쓸 일이 별로 없습니다. 재고관리 정도만 해주면 되는 거죠.

 

이 방법의 단점이라면 제품관리가 잘 안되는 점입니다. 벤더사를 많이 끼고 있을수록 내 제품이 어디서 얼마에 판매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내가 직접 관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죠.

 

그래서 진정성 있는 벤더사, 오랫동안 신뢰를 검증받은 벤더사를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오늘은 폐쇄몰에 입점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셔서 입점에 성공하고, 매출도 많이 늘어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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